
기존 항암제가 듣지 않는 전이암의 치료 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 신물질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연세대 의대 외과학교실 박기청 교수와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김석모 교수 연구팀은 7일 기존 항암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전이암 환자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신물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이된 암세포는 기존 항암제에 내성을 보여 약물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편이다.
전이된 암세포 내 '서카'(SERCA) 단백질을 억제해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면 치료 효과가 올라가는 사실이 알려졌지만, 심장 질환 부작용이 있어 한계로 꼽혔다.
서카 1·2·3 단백질 중 서카 2가 심장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이에 연구진은 서카 2는 제외하고 항암제 내성에 영향을 끼치는 SERCA 1만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신물질을 개발했다.
동물실험 결과에서 기존 항암제 소라페닙과 렌바티닙을 투여했을 때는 항암 효과를 내지 못했으나, 신물질을 기존 항암제와 함께 투여했을 때는 암세포의 성장이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 질환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았다.
김석모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존 항암제에 내성을 가진 전이암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심장 질환 부작용까지 잡을 수 있는 약제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영국 약학저널'(British Journal of Pharmacology)에 게재됐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AD
추천
"허리통증" 심각환자.."이것" 하자마자..바로..충격!추천
79세 김용건 "고혈당, 당뇨" 예방하는 1%의 비밀!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AD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재명, 2025 타임지 100인 선정…“韓 차기 유력 지도자”(종합 2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
'연봉 237억원' 김병현, 해외 요식업 구상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중국 1분기 성장 놀랍긴 한데…미국발 관세폭탄에 어쩌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중복상장 단골 SK"…한국거래소, 엔무브 IPO에 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우물안 개구리 벗어난 큐렉소, 알고보니 세계 의료로봇 10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