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커뮤니티 시설이 잘 갖춰진 아파트가 분양 흥행과 시세 상승의 핵심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이달 한국갤럽·희림건축·알투코리아가 공동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주택 선택의 핵심 요소로 ‘아파트 스펙’이 부각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다양한 커뮤니티가 갖춰진 주택’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특화 컨셉 1위로 꼽혔다. 해당 응답은 전년 대비 9%p 상승한 34%를 기록해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과거에는 입지, 면적, 브랜드 등이 주택 선택의 기준이었다면, 이제는 단지 내 커뮤니티를 통해 라이프스타일을 구현하는 아파트가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효성중공업이 시공하는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가 차별화된 커뮤니티 설계를 갖춘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는 김포 풍무 양도지구 도시개발사업 1~3BL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총 18개 동, 176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1573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며, 196가구는 민간임대로 구성돼 추후 공급 예정이다. 지하 1~2층과 지상 1층에 걸쳐 블록별로 넉넉한 커뮤니티 공간을 배치했으며, 특히 모든 블록에 선큰 구조를 활용해 자연 채광과 개방감을 도입해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큰 구조’는 지면보다 낮은 위치에 공간을 두되, 외부 지형의 단차를 활용해 천창이나 벽면 개방을 통해 자연광을 끌어들이는 설계 방식이다. 일반적인 지하 공간의 답답함을 줄이고 오히려 지상 이상의 개방감을 제공할 수 있어, 최근 고급 아파트 단지에서는 커뮤니티 공간에 선호되는 설계로 꼽힌다.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의 커뮤니티 시설은 입주민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여가·학습·운동 등 실생활에 밀접한 공간들로 구성됐다.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작은도서관, 키즈그라운드,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터디카페, 북카페 등이 마련돼 일상 속에서 문화와 취미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블록별로 어린이집, 경로당, 다함께돌봄센터 등 가족 단위의 생활을 지원하는 공공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특히 경로당에는 체력단련실, 취미실, 휴게공간 등이 함께 조성돼 전 세대가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따뜻한 커뮤니티 분위기가 기대된다.
분양 관계자는 “‘해링턴 플레이스 풍무’의 커뮤니티는 단순한 공간 확보를 넘어서, 선큰 구조 등 설계 단계에서부터 입주민의 쾌적성과 활용도를 고려했다”며 “커뮤니티가 아파트 가치를 좌우하는 흐름 속에서, 실거주 만족도를 높이는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광명 아파트 주차장 화재로 3명 심정지..10여명 옥상으로 대피(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소시 태연 아냐' 김태연 측 "강한 유감"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리스크로 떠오른 '파월 해임안'…트럼프 vs 월가 '힘겨루기'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실체는 그게 아닌데"…모회사 뒷배 반영, 투자판단 흐린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구글 픽’ 멧세라, 디앤디파마텍 통해 경구용 비만약 강자로 도약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