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아시스마켓, 세계 최초 실시간 AI 무인계산 시스템 개발

10일 오아시스마켓에 따르면 회사는 실시간으로 상품 인식이 가능한 AI 무인계산 시스템 '루트100'을 서울 강남 소재 신규 매장(강남점)에 설치했다. 해당 기술을 구현한 것은 세계 최초라는 게 오아시스마켓 측 설명이다.
'루트100'은 오아시스마켓과 모회사 지어소프트가 공동 개발한 소형 AI 무인계산 시스템이다. 고객은 결제를 위해 구매 상품을 '루트100' 레일 위에 올려놓기만 하면 된다. 사전에 모든 상품을 학습한 AI가 레일 위에 있는 상품을 인식하며 오아시스마켓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결제까지 자동으로 이뤄진다. 자율주행 비전센서 기술을 응용해 상품의 위치나 모양에 상관없이 0.5초 이내에 실시간으로 인식되며 인식 정확도는 99.99%에 달한다고 오아이스마켓 측은 강조했다.
해당 시스템은 체적·온도·색감·무게·위치 등 다양한 데이터를 프로그래밍제어장치(PLC) 운영체계와 AI에 접목해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오아시스마켓 측은 시스템의 구조·형태·알고리즘 전반에 걸쳐 세계 특허를 확보했다.
오아시스마켓은 유통테크 업계의 기술적 난제였던 실시간 인식과 대량 데이터 처리 문제를 해결했다. 이에 따라 매장 운영의 효율성 개선, 대기 없는 간편한 결제 환경 제공 등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아시스마켓은 고속형 '루트300', 보급형 '루트200'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새로벡 오픈한 오아시스마켓 강남점은 '루트100'을 이용한 100% 무인계산 매장으로 운영된다. 비회원은 카드 결제를 통해 무인계산 시스템 이용이 가능하다.
오아시스마켓 관계자는 "루트100은 고객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매장의 운영 효율성에도 기여하는 혁신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진환 바이오플러스 대표 “휴그로, 바르는 셀부스터로 메디컬 에스테틱 혁신”[제약바이오 콘퍼런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제는 韓 대표’ 카스트로프, 애국가 열창 화제…45분 ‘미친개’처럼 뛴 한국의 신형 엔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속보]외교부 "'한국인 귀국 후 다시 美입국' 의견 전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1.5조' 복정역 환승센터 개발, 토지계약 '아직'…연말까지 협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큐라클, 제2의 올릭스로 부활하나…MT-101기술수출 '초읽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