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백종원 해외 영업 나선다…더본코리아 “‘TBK 소스’로 2030년까지 매출 1000억 달성”
- 글로벌 B2B 소스 론칭…‘QR코드 레시피’ 도입
소스 기반 ‘푸드 컨설팅’으로 해외 시장 공략

더본코리아는 3일 ‘TBK’(The Born Korea) 글로벌 B2B 소스 론칭 시연회를 열고, 글로벌 유통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TBK 소스는 ‘맛의 시작, 더본’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국의 진정성 있는 일상의 맛을 담아 전 세계인과 맛있는 경험을 나눈다는 콘셉트로 기획한 제품이다.
▲양념치킨소스 ▲매콤볶음소스 ▲간장볶음소스 ▲된장찌개소스 ▲김치양념분말 ▲떡볶이소스 ▲장아찌간장소스 등 7종을 우선 출시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쌈장소스 ▲매콤찌개소스 ▲LA갈비소스 ▲짜장소스 등 4종을 추가해 총 11종을 선보인다.
소스 패키지에 ‘QR코드 레시피’를 도입한 점이 특징이다. QR코드를 통해 연결된 레시피 영상은 평균 1분 내외의 짧은 쇼츠로 구성된다. 현지 조리사가 다양한 한식 메뉴의 응용 레시피를 쉽게 따라 만들 수 있도록 재료부터 조리 순서를 자세하게 구현했다.
더본코리아는 TBK 소스 론칭과 함께 새로운 해외사업 모델인 ‘글로벌 푸드 컨설팅’ 방식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글로벌 푸드 컨설팅은 더본코리아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소스를 기반으로 전 세계 각국의 현지 환경에 최적화된 조리 방식과 레시피를 함께 제안하는 새로운 형태의 글로벌 B2B 사업 모델이다.
단순히 소스 공급뿐 아니라 현지 매장의 니즈에 맞춰 레시피 제공과 메뉴 확장 컨설팅까지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원가 예측 ▲폐기율 절감 ▲조리 효율화 ▲HACCP·ISO 인증 기반 품질 보증 ▲셰프 트레이닝 등을 모두 소스와 함께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구조다.
기존 B2C 완제품 수출이나 마스터 프랜차이즈 중심의 해외 진출 방식은 유지한다. 다양한 한식 메뉴와 조리 컨설팅 노하우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글로벌 푸드 컨설팅’을 통해 더본코리아만의 차별화된 해외 영업 방식을 공격적으로 펼쳐 가겠다는 목표다.
더본코리아는 지난 7월 독일 대형 유통그룹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마크탈레 하이퍼마켓 푸드코트에 ‘비빔밥과 덮밥’ 메뉴를 론칭했다.
현지 식재료를 활용한 한식 메뉴 개발, 핵심 소스를 통한 맛의 균질화, 주방 조리기기에 대한 컨설팅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안정적인 첫 도입을 완료했다고 더본코리아는 설명했다.
연내 더본코리아는 독일 에쉬본 지역에 2호점을 열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글로버스가 운영 중인 독일 내 전 매장과 체코 등 인근 유럽 국가의 모든 매장에 한식 메뉴 론칭을 긍정적으로 논의 중이다. 프랑스, 영국 등 주요 리테일 기업과의 협업도 검토하고 있다.
본격적인 TBK 소스의 글로벌 진출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해외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는 게 목표다. 아시아·미주·유럽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단계별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고, 대형 유통업체 및 현지 레스토랑과의 협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이사는 글로벌 B2B 소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글로벌 영업 선봉장’ 역할을 맡을 계획이다. 올해부터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대만 ▲중국 등을 방문해 직접 소스 시연회를 운영하고, 해외 바이어 및 현지 셰프와 미팅도 주도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주요 거점별 소스 시연 마케팅 활동을 통한 현지 유통사와의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유럽은 독일과 프랑스를 거점으로 한식 레스토랑 대상 메뉴 컨설팅 영업에 집중한다.
대만은 까르푸·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사와 협력을 추진 중이며, 중국은 기업, 병원 등에 한식 메뉴 공급을 위한 소스 및 조리 컨설팅 제공을 타진하고 있다.
백 대표는 “TBK는 단순한 제품 수출이 아니라 레시피와 글로벌 푸드 컨설팅을 함께 제공하는 유통 브랜드”라며 “국내 시장에서 창출된 매출을 글로벌 투자와 개발로 연결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거둔 성과를 다시 국내 연구개발(R&D)로 환원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속보]뉴욕증시, 혼조마감…분할 피하며 알파벳 급등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숭용 감독, SSG와 2+1년 재계약...까닭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감 걱정 커진 中企…로펌 앞 줄선 대기업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준오헤어 품은 블랙스톤?…'대규모 투자' 두고 엇갈린 해석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고바이오랩, ‘주사 대신 자연 GLP-1…비만 치료제 판도 흔드나[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