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위믹스(WEMIX)가 다음 달 2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퇴출된다. 국내 가상자산 업계 최초 재상폐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업비트를 제외한 국내 원화거래소 4사(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는 이날 오후 3시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상장 폐지, 상폐)를 공지했다. 거래(매수·매도)는 한 달 뒤인 다음 달 2일 종료된다. 출금지원은 오는 7월 2일 끝난다.
4사는 공지사항을 통해 "위믹스는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회원사들에 의해 거래지원이 종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거래지원 종료 사유에 대해서는 "재단의 소명자료만으로는 거래유의 지정사유가 해소되지 않았다"며 "발행주체의 신뢰성과 보안 관련된 부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거래지원 유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위믹스는 이번 결정에 따라 국내 가상자산 업계 처음으로 두 번째 상폐를 맞았다. 앞서 지난 2022년 유통량 허위공시 논란으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에서 첫 번째 상폐된 바 있다.
두 번째 상폐 이유는 지난 3월 발생한 '해킹'과 '불성실 공시 논란' 등이다. 위믹스 재단은 지난 3월 4일 위믹스 865만여개(90억원 규모)가 해킹으로 탈취됐다는 소식을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위메이드는 국내 재상폐에 따라 글로벌 추가 상장에 힘쓸 방침이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위메이드는 위믹스 및 블록체인 사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거래소 추가 상장 등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위믹스, 상폐 결정 불복…"가처분 소송 등 법적절차 돌입"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홈런왕' 최정이 복귀포 알렸다..그런데 걱정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파기환송심 15일 첫 공판···소환장 발송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마이너스 손’ 앵커PE, 로시안 투자도 성과 없이 종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바이오 월간 맥짚기]기업가치 평가 시험대 열렸다...주인공 누가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