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서민금융진흥원, 비대면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 진행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은 금융당국, 13개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협업해 18일부터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를 마이데이터사업자 앱에서도 제공한다고 같은날 밝혔다.
서금원은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소멸시효가 완성된 예금·보험금·자기앞수표 등의 휴면예금을 금융회사로부터 출연받아 관리·운용한다. 또 원권리자가 편리하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는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 상반기 서금원의 휴면예금 지급액은 1635억원이다. 전년 동기(1362억원)보다 20% 증가했다. 지급 건수의 약 76.6%는 서민금융 잇다 앱, 금융회사 앱 등 비대면 연계 채널을 통해 찾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연계 서비스는 13개 기관에서 진행된다. IBK기업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웰컴저축은행 등 4개 기관은 18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머지 9개 기관은 10월까지 순차적으로 개시할 예정이다.
KB캐피탈 등 4개 기관 앱은 휴면예금 조회만 할 수 있다. 지급은 서민금융 잇다 등 서금원 온라인 채널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이재연 서금원장은 "휴면예금 원권리자가 휴면예금의 보유 여부를 알지 못해 찾아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마이데이터사업자 등 다양한 비대면 채널과 연계를 더욱 확대해 휴면예금·보험금 등을 손쉽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용범 정책실장 “상법·노조법 개정 등 3대 정책 준비 중”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에일리♥최시훈, 신혼 달콤함 가득 담은 LA 투샷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NCC 25% 감축' 석화 사업재편 시동…‘빅딜’은 없었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엑시트 언감생심, 유동성 걱정"…STX 고민 깊은 APC머큐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시총 1조원 메지온, 폰탄치료제 기대감이 지속되는 까닭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