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李, 추가 부동산 대책 반복적으로 낼 것…“초과·투기 수요 통제”
- “수요 관리를 잘해야…공급 무한대로 늘릴 수 없어”
9·7 공급대책에 “칭찬도 비난도 없어…잘 한 것 같다”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이번에 공급 정책을 발표했는데 칭찬도 비난도 없는 것으로 봐서는 잘한 것 같다”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앞으로도 계속 수요, 공급 측면의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대책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결국 국민들한테 주거 비용을 과중하게 만들어서 소비 역량을 떨어뜨리고, 젊은이들한테는 집 구할 기회를 박탈하고 엄청난 주거비 부담을 안겼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세를 끼고 집을 사서 집값을 올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초과 수요 또는 투기 수요 이런 것들을 통제해야 되고, 공급도 또 실효적으로 해야 되겠다”고 했다.
이어 “아직도 우리 국민들에게는 ‘투자는 역시 부동산’이란 생각이 자리 잡고 있다. 저는 이것이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본다”며 “최대한 연착륙시키려면 방향을 전환해야 되고 부동산 가격을 매우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된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사실 수요 관리를 잘해야 된다. 공급을 무한대로 늘릴 수는 없다”며 “근본적으로는 국가 균형 발전을 실효적으로 이뤄내면 수도권 집중이 완화되면서 공급 부족 문제도 상당히 완화될 수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고 했다.
추가 부동산 대책도 예고됐다. 이 대통령은 “수요를 실수요자 중심으로 바꾸고 투기적, 투자 유인으로 부동산을 취득하는 일을 최소화시킬 필요가 있는데 그러려면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대책을 내놓을 수밖에 없다”며 “한 번, 두 번 대책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도나 횟수 이런 것은 부동산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라며 “구체적인 공급·수요 정책은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새벽 1시 발견된 고교생 시신…母 "끝까지 범인 찾을 것" [그해 오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韓 야구 명예의 전당 16일 착공식, 개장은 언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들, 애틀랜타 공항 도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혁신 기대했는데…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개점휴업'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연내 빅딜 기대감’ 큐라클·지투지바이오 급등[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