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4월 생산자물가 0.1%↓…“양파·오이 등 가격 하락”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4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20.24(2020년=100)로 집계돼 전월 대비 0.1% 하락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0.9% 상승했다.
이문희 한국은행 경제통계1국 물가통계팀 팀장은 “생산자물가지수는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석탄 및 석유제품과 화학제품 등이 내리고, 농산물도 출하량 증가 등으로 내려 전월 대비 0.1%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품목별로 살펴보면 농림수산품은 전월 대비 1.5% 하락했다. 농산물(-5.8%)및 수산물(-0.7%)이 내린 탓이다. 특히 양파·오이 등 농산물이 기온·일조시간·강수량 등 생육 여건 양호해지며 출하량이 늘고 가격이 하락했다.
공산품은 0.3% 하락했다. 석탄 및 석유제품(-2.6%)및 화학제품(-0.7%)등이 내린 영향이다. 전력·가스·수도및폐기물은 0.4% 상승했다. 산업용도시가스(5.2%)등 이올라서다. 서비스는 전월 대비 0.2% 상승했다. 음식점 및 숙박서비스(0.6%)및 운송서비스(0.1%)등이 올랐기 때문이다.
생산자물가와 수입물가지수를 결합해 산출한 4월 국내공급물가는 전월 대비 0.6%하락했다. 원재료(-3.6%),중간재(-0.4%)및 최종재(-0.1%)가 모두 하락했다.
국내 출하를 제외하고 수출을 포함하는 총산출 기준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한 총산출 물가지수는 4월 전월 대비 0.3%하락했다. 서비스(0.2%)등이 올랐으나 공산품(-0.6%)등이 하락한 영향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단독]檢, '홈플러스 사태' 회생절차 대리 변호사 출국금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아이린, 깜짝 결혼 발표…예비신랑 정체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은 아냐, 국힘도 별로'…고민 빠진 강남 보수표심[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코스닥 상장사 디모아, 자회사 디씨온 클러쉬에 매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지투지바이오, 특허무효심판 피소…상장 영향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